본문 바로가기
여행 정보

성 베드로 성당의 웅장함에 압도되었던 바티칸시티

by 술탄 우유 2024. 1. 13.

바티칸시티에서의 여행일정을 처음 봤을 때 사실 성 베드로 성당에 대해서는 큰 기대가 없었다. 그렇다보니, 출발 전에 성 베드로 성당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그냥 바티칸 박물관을 보고 서브로 보는 관광지 정도로 생각을 했었다. 지난 여행 글에 바티칸시티의 광장에 줄 서있는 관람객들을 보긴 했지만, 바티칸 박물관에 대한 기대감만 가지고 있었던 것은 사실이었다.

 

그런데, 바티칸시티에 관광을 갔다면 반드시, 정말 반드시 성 베드로 성당을 봐야한다!!!

 

정말 웅장한 대성당이었다. 세상에 사람이 이런 건축물을 만들 수 있다니...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사실 '참좋은여행'의 패키지 상품으로 여행을 하다보니, 바티칸시티를 가는 방법이나, 성 베드로 성당의 입장료가 있는지? 바티칸 박물관의 입장료는 얼마인지? 그런 정보는 블로그를 통해서 알려드릴 수가 없다. 

 

단지, 전달할 수 있는 것은... 로마 여행을 간다면, 반드시 '성 베드로 성당'을 봐야한다는 것이다. 세상에 이런 규모의 성당이 또 있을런지...

 

사진을 정말 많이 찍었지만, 역시나 그 중 일부만 블로그에 남겨놓는다.

 

 

성 베드로 성당의 외부 모습으로 기억한다. 저 여러 기둥을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의 사람의 모습이 보인다. 사람의 모습과 기둥의 크기를 비교해보면 성당의 모습이 얼마나 웅장한지 가늠이 될 것이다. 어떻게 저런 건축물을 만들어낼 수 있었을까?

 

성 베드로 성당의 내부모습들의 일부이다. 사람의 모습들과 비교를 해보면 정말 내부도 장난 아니게 웅장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무려 500년 이상 전에 어떻게 이런 건축물을 만들어 낼 수 있었을까 싶다. 다소 사치스럽기까지 한 내부의 모습에 압도되었다.^^

 

마지막 사진은 관람을 끝내고 나와서 찍은 사진이다. 왼쪽의 큰 스크린? 하단을 잘 살펴보면... 'SAMSUNG'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정말 처음에는 반갑고, 기쁘고, 놀랍기까지 했다. 삼성 로고가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에 떡 하니.... 박혀있다니..ㅎ 삼성 최고!!

 

글 처음에서 적어놓았듯이 성 베드로 성당에 대한 정보를 잘 모르는 상태에서 관람을 했기 때문에 이제라도 관련 정보를 좀 찾아보았다. 아래는 한글 위키피디아의 내용 중 일부이다. 

 

성베드로 대성전은 산 조반니 인 라테라노 대성당, 산타 마리아 마조레 대성당, 산 파올로 푸오리 레 무라 대성당과 더불어 로마의 주요 4대 성전 가운데 하나이다. 이곳은 바티칸 시국에서 가장 중요한 건축물이다. 대성전의 돔은 로마식 지평선의 특징을 갖고 있다. 가장 거대한 기독교 성당에 속하며, 바티칸 영토를 포함하여 2.3헥타르(5.7에이커)의 넓이를 가졌다. 그리고 최대 6만 명 이상의 사람을 수용할 수 있는 대성당 내부에는 500개에 달하는 기둥과 400개가 넘는 조각상이 세워져 있고, 따로 분리된 44개의 제대와 10개의 돔이 있으며, 1300개에 달하는 모자이크 그림들이 벽면에 장식되어 있다. 기독교 세계의 성지 가운데 하나인 이곳은 성 베드로가 묻힌 곳이기도 하다. 전승에 따르면, 그는 예수의 열두 제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나중에 로마의 첫 번째 주교, 즉 최초의 교황이 되었다고 한다. 비록 신약성경에는 베드로의 로마 체류나 순교 장소에 관한 이야기가 없긴 하지만, 가톨릭 교회에서는 전통적으로 그의 무덤이 발다키노와 제대 아래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연유로, 베드로를 시발점으로 많은 교황이 이곳에 같이 매장되었다. 낡은 콘스탄티노 대성당을 헐고 새로 지은 지금의 대성당은 1506년 4월 18일에 건축을 시작하여 1626년에 끝마쳤다.

비록 성 베드로 대성당이 교황의 공식 주교좌이거나 대성당 가운데 제일의 지위를 가진 것도 아니지만(산 조반니 인 라테라노 대성당), 위치가 바티칸 시국 벽 안에 있고 교황의 주거지와 인접해 있을뿐더러, 교황이 집전하는 대부분 의식이 열리는 장소가 이곳이기 때문에 교황의 가장 중요한 성당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아래의 사진은 성 베드로 성당에서 바로본 로마의 모습이다. 너무 멋져서 위키피디아에서 퍼왔다.

 

By Diliff - 자작, CC BY-SA 3.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2065989

 

정말 멋진 도시 로마. 다음 글에는 콜로세움 관련 글과 사진을 적을 예정이다. 한꺼번에 적기에는 너무 양이 많을 듯 싶어서 조금씩 올려놓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