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정보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 스티븐 코비, 오랜만에 꺼내보는 책

by 술탄 우유 2023. 11. 27.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책은 20대 때 읽었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 때 참 감명깊게 읽었고, 나름 메모도 하면서 공부한다 생각하고 열심히 봤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이제와서 왜 또 들여다보게 된 이유는 오래 전에 읽었던 글들을 다시 한 번 느껴보기 위함이다. 세세하게 다시 읽을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목차라도 옮겨놓으면 시간이 날 때 블로그를 보면서 기억을 해낼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이다. 이제와서 성공을 이야기 하는 것이 많이 늦은 감이 있지만, 그래도 책을 읽으면 마음이 충만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어서 이번 기회에 한 번 정리를 해볼까 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목차

 

사실 목차를 쉽게 복사해서 붙여보려고 예스24에 접속해서 살펴보았는데, 가지고 있는 책은 이미 절판되고 새롭게 디자인된 책들이 판매되고 있었다. 목차도 비슷한 의미의 글로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세월에 맞지 않는 제목이라고 생각을 했었나 보다.

 

1부 패러다임과 원칙들

내면으로부터 시작하라

자세히 읽을 수는 없었지만, 결국 '성품'의 중요성을 많이 강조하고 있는 부분이다. 원칙을 지키고, 성품에 근거를 두는 내면에서부터 변화를 중요시 다루고 있는 부분이다.

내면에서부터 시작하라.

7가지 습관에 대한 개관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서 나온 부분이다. 습관이 형성되는 것은 하나의 과정이고, 당사자의 결의와 몰입을 요구한다고 한다. 또한 습관을 '지식', '기술' 그리고 '욕망'의 혼합체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가 생각의 씨앗을 뿌리면 행동의 열매를 얻게 되고,
행동의 씨앗을 뿌리면 습관의 열매를 얻는다.
습관의 씨앗은 성품을 얻게 하고, 성품은 우리의 운명을 결정짓는다.

 

2부 개인의 승리

책의 내용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는 표

 

습관1. 주도적으로 되라

결국 자기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인식하고 행동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글의 내용 중 다른 책에서 정말 중요하게 얘기한 것도 작게 나마 서술되어 있었다. 고통은 사건 자체가 아니라 그것에 반응하는 자신이 고통을 선택하기 때문이라는 것! 이 내용을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겨보자.

주도적인 사람은 우선 순위를 가지고 영향력을 행사하며, 그것을 효과적으로 행사하는 것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최소한 '관심의 원'과 같은 크기의 '영향력의 원'을 가지고 있다.

 

습관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개인헌법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국가처럼 개인도 자신에게 꼭 지켜야 하는 원칙을 정리한 개인헌법을 -자신의 개인적 신조를- 작성하기를 추천하고 있다. 그리고, 아래의 그림처럼 안정감, 지혜, 지침, 역량의 4가지 요소가 조화되고 활성화될 때 이것은 멋진 성격, 균형잡힌 성품, 그리고 매우 성실한 개인을 만드는 훌륭한 도구가 된다고 한다.

 

 

또한, 오른쪽 뇌 개발을 위해서 할 수 있는 2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시각을 넓히라고 제안하고 있고, 다음으로는 상상하고 다짐하라고 충고하고 있다.

 

습관3. 소중한 것부터 먼저 하라

책의 이 부분이 예전에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이 아니었었나 싶다. 지금봐도 예전에 봤던 기억이 가물가물 되살아나는 느낌이다.

 

2상한에 있는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것'들에 집중하는 것이 장기적인 성공에 도움이 된다는 것.

인간관계 구축, 자기 사명선언서 작성, 장기 계획 수립, 신체적 운동, 예방적 정비 그리고 사전 준비 등이 이에 속한다.

 

2상한 중심의 시간관리를 위해서는 '역할을 규명하고, 목표를 선택한 후, 일정계획을 세우고, 매일 적용하는 것'이라고 서술되어 있다.

 

3부 대인관계의 승리

상호의존의 패러다임

'감정은행 계좌'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다. 다른 사람에게 진심에서 우러난 예입을 계속하면 상대방의 신뢰가 싹트기 시작한다고 한다. 그리고, 주요한 예입 수단으로는 ① 상대방에 대한 이해심 ② 사소한 일에 대한 관심 ③ 약속의 이행 ④ 기대의 명확화 ⑤ 언행일치 ⑥ 진지한 사과 라고 한다.

 

습관4. 상호이익을 추구하라

승/승의 해결방안을 위한 4단계 협상과정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는데,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문제를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바라보라. 자기 자신보다 상대방의 욕구와 관심을 진정으로 이해하려고 애쓰고 또 그렇게 자기 감정을 표현하라

② 관련 문제의 핵심적인 쟁점과 관심을 파악하라.

③ 어떤 결과가 완전히 수용가능한 해결방안이 되는가를 결정하라.

④ 이같은 결과를 얻는 데 가능한 새로운 선택대안들을 규명하라.

 

습관5.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켜라

이 부분도 실생활에서 참 실천하기 힘든 부분이다. 책의 내용에는 특별히 밑줄이 없어서 옮겨 적어놓을 것들은 없지만, 익히 알고 있는 것!! 하지만, 실천하기 힘든 것!!

 

습관6. 시너지를 활용하라

시너지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항상 고민하면서 업무를 수행해야겠다. 책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지는 못했다. 딱히 밑줄이 있거나 중요표시 같은 것들은 없었다.

 

4부 자기쇄신

습관7. 심신을 단련하라

개인적 생산능력에 대한 부분이다. 개인이 가진 본질의 4가지 차원은 신체적, 영적, 정신적, 사회적/감정적 차원이고, 그것들을 쇄신하는 것이 바로 마지막 습관이라고 한다.

 

 

내면으로부터의 변화를 다시 강조하며

짧은 시간이었지만, 책을 쭈욱 훑어보았다. 나름 예전의 기억이 새록새록 되살아나는 느낌이었다. 간혹 생각나면 살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