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비트코인 채굴 공장으로 변신한 나라 부탄

by 술탄 우유 2024. 4. 11.

 

부탄 위치     

비트코인 채굴 공장으로 변신한 나라 부탄 관련 기사를 보았다. 나라에서 정책적으로 비트코인을 채굴하다니 조금 놀라웠다. 궁금한 마음에 부탄이라는 나라의 위치를 한 번 살펴보았다.

 

위 지도의 정중앙을 보면 '부탄'이라는 나라의 위치가 보인다.

인도 인근에 있는 조그마한 나라이다.

이런 나라에서 비트코인 채굴 용량을 기존의 6배로 늘리는 투자를 하기로 했다고 한다. 이번 달 중순쯤 예정되어 있는 비트코인 반감기를 앞두고 채굴용의 첨단컴퓨터를 대량 도입한다고 한다. 흠... 비트코인이 정말 제대로된 화폐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게 될 것인가? 가상화폐를 잘 모르기 때문에 잘 모르겠다.

 

부탄 경제     

부탄의 경제에 대해서 살짝 살펴보았다,

1인당 명목 GDP는 많이 낮은 편이다. 인구도 100만 명이 안된다. 정말 작은 나라이다. 부탄의 주요 수입원은 관광산업이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관광수입이 줄자 풍부한 수력발전 자원을 활용하여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최근 비트코인 시세가 많이 상승하면서 부탄도 어느 정도 혜택을 보았으리라 생각된다.

 

비트코인 시세     

몇 년 전 엘살바도르에서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지정한다는 기사를 접한 적이 있었는데, 과연 정말로 비트코인이 화폐로서의 기능을 갖출 것인가? 

 

 

금융기관에 다니는 예전 직장동료가 4,000만원 정도 할 때 무조건 투자하라고 했던 얘길 그냥 흘려 들었었는데, 거의 1억원 가까이 시세가 올라버렸다.ㅎ 선뜻 투자하기에는 너무 불확실성이 크지 않나 하는 생각이 자꾸 든다.

그 직장동료의 얘기를 잠깐 빌리자면, '어떤 형태로든 비트코인이 재산축적용으로 사용이 되고 있기 때문에, 쉽사리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했다. 과연 어떻게 될지 너무 궁금하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