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대기업 중소기업 월급 비교 및 연령대별 월급 비교 통계자료

by 술탄 우유 2024. 2. 29.

어제 신문을 통해서 대기업 중소기업 월급 비교 자료를 보게 되었다. 월급 차이가 꽤 많이 나는 느낌이 들었다. 보다 자세한 통계가 궁금해서 한 번 찾아보았다.

 

대기업 중소기업 월급 비교     

 

아마도 신문에서 본 자료가 아닌가 생각된다. 대기업의 경우에는 직원들 평균소득이 591만원이었지만,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286만원이었다. 이 데이터는 2022년 12월 기준의 통계자료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소득격차는 개인적으로 생각했던 것 보다 컸다. 2배가 넘다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연령대별 월급 비교     

 

 

위 그래프는 성별 구별없이 산출된 연령대별 월급 그래프이고, 아래의 그래프는 성별까지 구분한 데이터이다.

 

성별 구분없는 데이터를 좀 살펴보면, 20대 평균 월급은 255만원, 30대 평균 월급은 379만원, 40대 평균 월급은 438만원, 50대 평균 월급은 415만원, 60대 평균 월급은 243만원이다. 역시 60대에는 월급이 급감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성별 나누어서 살펴보면, 역시나 아직까지는 남자들의 월급이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연령별 전체 평균만 살펴보아도, 남자는 평균 414만원인데 비해, 여자는 271만원이었다. 아직까지 남녀불평등이 존재를 하는 듯한 느낌이다. 

 

기업규모별 연령대별 평균소득     

 

 

대기업의 경우 40대는 728만원, 50대는 768만원을 기록한데 비해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40대 332만원, 50대 316만원으로 대기업에 비해 상당히 낮은 월급을 받고 있었다. 역시 대기업에 종사하는 40대 50대가 가장 많은 소득을 얻고 있었다.

 

평균소득 상위, 하위 3개 산업     

금융보험업, 결국 은행, 증권회사, 보험회사 종사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은 수입을 올린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이에 비해 숙박 음식점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가장 낮은 월급을 받은 것으로 보여진다.

그 외 고소득 직종은 전기가스공급업과 국제외국기관으로 통계나 나왔으며, 추가로 하위 산업으로는 협회단체 및 개인서비스업과 농업,임업 및 어업 산업으로 통계가 나왔다.

 

전체 평균소득 추이와 중위소득 평균 추이     

 

 

전체 대상이든, 중위소득 구간 대상이든 2022년 기준으로는 모두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위 통계자료는 모두 월급을 받는 직장인들의 소득을 기준으로 취합한 통계자료이다. 최근 자영업자들이 많이 힘들다고 하는데, 자영업자들의 통계가 갑자기 궁금해졌다. 자영업자 관련 통계가 눈에 띄이면 한 번 더 글을 올려놓아야겠다.^^

역시 대기업 종사자들의 월급이 중소기업 종사들에 비해서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